"AI 추경, 신중하고 전략적인 접근 필요"…안철수 의원, GPU 외에도 예산 배분 촉구

컴퓨팅입력 :2025-01-10 17:14:36    수정: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인공지능(AI) 산업 발전을 위한 추가경정 예산 편성에는 신중하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철수 의원은 10일 'AI 3대강국 도약 특별위원회' 2차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AI 예산 편성 방향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특히 그는 기술 발전 속도를 종합적으로 검토하며 예산 집행 계획을 세울 필요성을 강조했다.

안 의원은 "AI 추경이 시급한 시점이라 빠른 시일 내 정부와 논의해 추경이 편성되도록 할 예정"이라며 "예산을 그래픽처리장치(GPU)에만 쏟지 말고 아니라 신경망처리장치(NPU)와 AI 칩 등에 대해서도 투입하는 것을 검토하는 등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사진=뉴시스)

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회에서는 AI 산업 진흥을 위한 1조원 규모의 추가경정 예산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 삭감된 약 4조원 가량의 예산 중 일부를 활용해 AI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안 의원은 기자들의 예산 사용처 관련 질문에 GPU 구매만으로 모든 예산을 소진하는 것은 정답이 아니라며 반도체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최신 기술을 확보하되 효율성을 중시하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김홍일 방통위원장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