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광고 수용도가 가장 높은 미디어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았다.”
지난 2022년 11월에 스트리밍 서비스의 광고 요금제를 선보인 넷플릭스가 이처럼 자랑했다. 2년 남짓 국내 광고 시장에 발을 들인 뉴미디어가 수십년이 지난 전통 미디어의 광고 수용도를 단숨에 앞질렀다는 뜻이다.
시기적으로만 살펴도 지난해 파리올림픽 외에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경기 침체 등으로 광고시장의 축소에 국내 미디어 시장에서는 연이어 구조조정이 일어나던 때에 광고 사업을 처음 시작한 이들이 상징적인 지표까지 내놓기도 했다.
넷플릭스의 광고 총괄 책임자인 에이미 라인하드는 “한국에서 넷플릭스의 광고 경험이 긍정적이라고 답한 시청자가 TV 시청자 대비 241% 높았다”며 “넷플릭스의 신규 (유료) 가입자 55%가 광고 요금제를 선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광고 요금제 시청자가 동영상을 처음 시청할 때보다 3시간이 지나도 더 높은 집중도를 보이는 지표를 확인했다”며 “몰입도는 광고주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지표”라고 설명했다.
에이미 라인하드 넷플릭스 광고 총책임자
미디어에서 수용자가 원하는 콘텐츠 외에 광고 시청으로 노출되는 것을 꺼리는 게 일반적이다. 이를 반영한 대표적인 상품이 ‘유튜브 프리미엄’으로 꼽히는데, 이를테면 광고를 보기 싫으면 돈을 내라는 식이다.
넷플릭스는 이와 달리 광고에 노출되는 시간이 반복되더라도 콘텐츠 몰입도가 높아져 갔다는 것이다.
글로벌 OTT 시장에서 광고 요금제가 등장한 시점은 가입자 성장 곡선의 정체가 두드러지기 시작했을 때다. 콘텐츠 제작과 수급 투자에 열을 올리는 이들이 시장에서 투자유치나 기업의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이용요금을 내리는 대신 더 많은 가입자를 늘리고 새로운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으로 찾은 게 광고 요금제다.
그런 광고 상품이 기존 콘텐츠 시청 몰입도를 높이는 역할까지 하고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끄는 부분이다.
그는 이를 두고 “(광고주 입장에서는) 브랜드가 광고를 통해 효과적으로 주목받고 돋보여야 하고, 동시에 (우리는) 시청자가 최소한의 방해를 받으면서 광고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광고주 만족도는 높이는 동시에 콘텐츠의 시청 경험을 저해하지 않는 점에 주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에이미 라인하드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광고 게재를 신중하게 접근하면서 우선 광고 노출 개수를 제한하고 있다.
또 한 장면이 끝나기 전에 광고를 무리하게 삽입하지 않는다. 예컨대 다음 컷으로 넘어가는 장면과 장면 사이에 광고를 배치하면서 극중 연기자들의 대화가 이뤄지는 중간에 절대 광고를 노출시키지 않는다. 콘텐츠의 드라마틱한 감정선을 살리겠다는 뜻이다. 일부 콘텐츠에서는 창작자가 스토리 자체에 휴지기를 설정키도 한다.

관련기사
- 민주당, 김홍일 방통위원장 탄핵 추진..."6월내 통과 목표"2024.06.27
- 김홍일 위원장 "2인 체제 방통위, 바람직하지 않지만 위법 아니다”2024.06.21
- LG 구광모 6년...AI·바이오·클린테크 키운다2024.06.28
- 화재 막는 배터리 진단기술 뜬다...민테크, 상장 후 존재감 '쑥쑥'2024.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