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출시한 전기 픽업트럭 사이버트럭의 중고차 가치가 1년 반 만에 큰 폭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테슬라는 사이버트럭의 중고 판매를 1년간 제한해 왔으나, 최근 트레이드인(중고차 반납) 정책을 도입하면서 실거래 가격이 공개됐다.
25일 일렉트렉, 비즈니스 인사이더 등 외신에 따르면 최근 테슬라는 사이버트럭 트레이드인을 허용했다. 일부 오너들은 이 금액을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공유하면서 사이버트럭의 감가상각 실태가 확인됐다.
트레이드인 견적에 따르면 사이버트럭의 감가율은 35~40%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신차는 2년 내 30% 내외 감가상각이 평균이지만 사이버트럭은 출시 1년 반 만에 그보다 더 큰 가치 하락을 보인 것이다.
테슬라 사이버트럭 (사진=챗GPT 활용)
사이버트럭을 구매하고 약 1만㎞를 주행한 한 운전자는 6만5천달러(8천892만원)의 견적을 받았다. 또 다른 운전자는 3만1천㎞를 달린 사이버트럭을 6만3천100달러(8천632만원)를 제시받았다. 이는 각각 약 35%, 36.9%의 감가율에 해당한다. 5만1천499㎞를 달린 사이버트럭은 39.5% 하락한 6만500달러(8천276만원)의 견적을 받았다. 신차가는 10만달러(1억3천만원)이다.
전기차 시장 전반의 수요 둔화도 중고가 하락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 자동차 리서치 기업 아이씨카에 따르면 전기차는 구입 후 5년이 지나면 평균 58.8%의 가치가 하락한다.
다만 같은 전기 픽업트럭인 리비안 R1T는 2년 기준 약 29%의 감가율을 보여 사이버트럭보다 훨씬 낮은 하락폭을 기록했다.
한 고객이 받은 사이버트럭 트레이드인 가격 (사진=온라인커뮤니티)
테슬라는 사이버트럭 출시 당시 예약만 100만건에 달한다고 발표했지만 실제 판매는 지난해 기준 3만9천대에 불과했다. 또한 스테인리스 스틸로 구성된 외장은 녹이 발생했고, 지붕 패널 접착 불량 등 차량 리콜과 옵션 변경 등 고객 불만이 이어졌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최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정치적 행보로 미국과 유럽 등 지역에서 테슬라 차량 파손과 방화 사례가 잇따르면서 사이버 트럭 오너들은 차량 운행 자체를 피하고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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