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KT와 손잡고 ‘AI 금융 혁신’ 속도

금융입력 :2025-06-13 18:16:10    수정: 2025-06-14 09:03:46

케이뱅크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금융서비스 제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3일 케이뱅크는 KT와 체결한 업무 협약을 기반으로 본격적으로 AI 기술을 서비스에 적용하는 등 기술 주도형 금융 혁신에 본격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케이뱅크가 제공 중인 'AI 보이스피싱 탐지 정보'는 KT의 안심통화 애플리케이션(앱) '후후'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케이뱅크 사옥.

AI 보이스피싱 탐지 정보는 AI가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를 찾아내 경고하는 서비스다. 케이뱅크는 자체 금융사기 예방 시스템에 이를 연동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 중인 케이뱅크 고객이 보이스피싱으로 의심되는 통화를 했을 경우, 케이뱅크에 보이스피싱 위험 감지 알림이 자동 전송된다.

케이뱅크는 위험 알림을 확인해 해당 고객의 계좌 이체를 일시 지연·차단하거나, 필요할 경우 해당 고객에게 직접 연락해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앞으로 케이뱅크는 KT와 협력해 지속적으로 금융사기 예방 시스템을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실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목소리를 학습해 목소리 패턴이나 딥보이스(목소리 합성/복제) 등 진화하는 피싱 수법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KT와 협력해 금융사기 예방 시스템을 지속 고도화한다는 목표다.

실제 KT가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를 상용화후 2개월간의 운영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고위험 번호 392건을 탐지, 약 160억 원 상당의 피해를 예방한 것으로 나타났다. 탐지 정확도는 90.3%에 달했으며 이 중 392건이 경찰청의 보이스피싱 블랙리스트 또는 검찰·경찰 사칭 사례로 확인돼 알림 기능이 실질적인 피해 예방에 효과적임을 입증했다.

김홍일 방통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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