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시대 브랜드 정체성부터 전략까지 실제 사례를 담은 가이드북이 나왔다.
커뮤니케이션북스는 'AI와 브랜딩'을 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저자 나영은 제일기획에서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본부 디렉터로 일하며 삼성, SK 등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 프로젝트를 이끈 실무자다. 독일 브랜드 휘슬러의 한국 마케팅도 담당한 바 있다.
이 책은 AI가 바꾸고 있는 브랜딩 환경과 그에 따른 새 업무 방식을 다룬다. 특히 브랜드 디렉터 한 명이 AI 도구 10개로 10명의 일을 해내는 변화가 이미 실현되고 있다고 강조한다. AI를 전략적으로 잘 활용하지 못하면 뒤처질 수 있다는 경고기도 하다.
커뮤니케이션북스는 'AI와 브랜딩'을 출간했다. (사진=커뮤니케이션북스)
책에는 세포라를 비롯한 하이네켄, 위블로, 캐드버리, 후프, 코카콜라, 푸마, 에스티로더 등 글로벌 브랜드의 AI 활용 사례가 소개됐다. 핀란드, 두바이 등 국가나 도시의 브랜딩과 공공기관 사례도 포함됐다. 이를 통해 AI 기술이 브랜드 정체성과 경험 설계에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이해를 도왔다.
저자는 브랜드가 AI와 어떻게 감정적으로 연결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람과 AI가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것처럼 브랜드도 AI를 통해 고객과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책에서는 시나리오 작성을 비롯한 디자인, 영상 제작 등 실무에서 AI가 실제로 어떻게 쓰이는지도 보여준다. 또 향후 AI를 잘 다루는 사람이 브랜딩에서도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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