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자 업계 투톱인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올 2분기 영업이익이 반토막이 났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가전 수요 감소와 미국 관세가 영향을 미친 걸로 풀이된다. 더구나 미국이 하반기 추가 관세를 예고하고 물류 비용 증가를 포함해 TCL, 하이센스 등 중국 가전 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전자 업계의 고심이 더 깊어질 전망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8월 1일부터 14개국에 25~40%의 국가별 상호관세를 적용한다. 상호관세는 상대 국가가 부과하는 관세 수준에 맞춰 동일한 관세를 부과하는 정책이다. 한국은 25%의 상호 관세가 부과된다.
상호 관세는 앞서 미국이 발표했던 품목별 관세와 함께 적용되지 않는다. 미국은 지난 4월 10%의 보편관세를 부과했으며, 지난달부터는 최대 50%의 철강 파생 관세를 부과한 바 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루스소셜에 공개한 무역 관련 서한에서 "우리의 관계는 유감스럽게도 상호주의와 거리가 멀었다"면서 "2025년 8월 1일부터 우리는 미국으로 보낸 모든 한국산 제품에 겨우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며 이 관세는 모든 품목별 관세와 별도"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에어컨∙냉장고∙세탁기 제품 이미지.(사진=삼성전자)
세탁기·냉장고 등 중철강 가전, 관세 최대 60% 부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백악관 당국자는 각국별 차등 책정된 상호관세가 8월 1일부터 부과되더라도, 자동차(25%), 철강 및 알루미늄(각 50%) 등에 부과되고 있는 품목별 관세율 위에 더해지지 않는다. 철강, 알루미늄 등이 활용되는 중철강 가전에는 불행 중 다행인 셈이다.
다만 중철강 가전은 철강 함유량이 높을수록 적용되는 관세도 상승한다. 이를 통해 예상되는 국내 가전 제품에 대한 최대 적용 관세는 60% 수준이다.
만약 이 같은 관세가 그대로 적용된다면 국내 가전 제품 수출에는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대표적인 중철강 가전인 냉장고의 경우 지난해 대미 수출만 18억5997만달러(약 2조5천574억원)를 기록했다. 만약 지난해 수출액에 60% 관세가 부가된다면 약 11억1천600만달러(약 1조5천345억원)를 부담해야 한다.
냉장고처럼 중철강 가전에 포함되는 세탁기, 식기세척기, 오븐, 음실물 쓰레기 처리기 등은 철강 파생 제품으로 분류된다. 이들 제품은 국내 업체들이 미국에 수출해 높은 점유율을 기록 중인 사업군이다. 관세가 부담돼 가격을 올리면 점유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으며, 가격을 유지하면 실적 하락을 피할 수 없다.
LG전자_테네시공장_전경(사진=LG전자)
상반기 가전 수출 감소...가전 업계, 美 생산 비중 확대 전략
미국 관세 폭탄에 가전 수출 규모가 급감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가전 수출액은 지난해 41억4천만달러에서 올해 37억달러로 10.6% 감소했다. 관세 이슈가 심화된 지난 6월에는 전년(6억6천만달러) 대비 15.6% 쪼그라든 5억5천만달러를 기록했다.
산업부는 “미 관세 조치 및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 등으로 미국 등 주요국 내 소비심리가 위축되며 전년 동월 대비 수출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국내 가전 업계가 큰 타격을 받았다. 삼성전자는 올 상반기 영업이익으로 4조6천억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55.94% 감소한 규모다. LG전자는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46.6% 감소한 6천391억원을 기록했다. 양사 모두 실적이 반토막난 셈이다.
LG전자는 “주요 시장의 소비심리 회복이 지연되는 가운데 2분기 들어 본격화된 미국 통상정책 변화가 관세 비용 부담과 시장 내 경쟁 심화로 이어지며 비우호적 경영환경이 지속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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