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인공지능(AI) 기업 니어스랩은 최재혁 대표가 '대한민국 드론산업 유공자'로 국방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해당 표창은 첨단 무기체계 개발과 국방 연구·개발(R&D) 역량 확보를 통해 국가 산업 발전과 기술 자립에 공헌한 인물에게 수여된다.
니어스랩은 드론 기술과 산업에 관련된 주요 정부 부처로부터 여러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에 따라 민간과 국방을 아우르는 드론 기술 혁신 기업으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니어스랩 '카이든'과 대한민국 드론산업 유공 국방부 장관 표창 (사진=니어스랩)
최 대표는 니어스랩의 AI 기반 자율비행 드론 솔루션을 바탕으로 방위산업용 드론 제품군 개발과 사업 확장을 이끌어 왔다.
이번 수상과 연결되는 주요 제품은 고속 요격 드론 '카이든'과 군집형 자율비행 공격 드론 '자이든'이다. 카이든은 시속 250km로 비행하며 목표를 정밀 타격하는 고속 요격 드론이다. 지난 4월 미국 에디슨 어워즈를 수상했다.
자이든은 올해 2월 공개돼 국내외 군 당국의 높은 관심을 받았고, 두 제품 모두 동남아시아와 중동 지역에 수출되며 K-방산 드론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관련기사
- 민주당, 김홍일 방통위원장 탄핵 추진..."6월내 통과 목표"2024.06.27
- 김홍일 위원장 "2인 체제 방통위, 바람직하지 않지만 위법 아니다”2024.06.21
- LG 구광모 6년...AI·바이오·클린테크 키운다2024.06.28
- 화재 막는 배터리 진단기술 뜬다...민테크, 상장 후 존재감 '쑥쑥'2024.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