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LG유플러스, AI와 데이터로 생명을 구하는 시대 연다

디지털경제입력 :2025-07-13 23:57:31    수정:

한전이 LG유플러스와 손잡고 고독사 위험에 놓인 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 돌봄 서비스 전국확산에 나선다.

한국전력(대표 김동철)은 지난 11일 LG유플러스와 ‘1인가구 안부살핌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데이터 연계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전 관계자는 “이날 협약은 3년간의 지속적인 설득과 협력 끝에 이뤄낸 결실”이라며 “앞으로 통신 3사와 완전한 연계 체계를 구축하면서 서비스 완성도와 신뢰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박종운 한국전력 ICT기획처장(왼쪽)과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고객그룹장이 협약을 체결한 후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한전은 SK텔레콤과 2021년 7월, KT와는 2023년 4월에 협약을 체결했다.

이 서비스는 전력사용 패턴과 통신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장기간 이상 징후가 발생할 경우 지자체가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현재 전국 88개 지자체에서 약 1만3천여  에게 제공되고 있다.

해당 시스템은 공무원의 전화· 문 부담을 86% 이상 줄이고, 기존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보다 약 6천900억원의 비용을 절감했다. 또 별도 기기 설치나 생활 간섭이 없어 이용자 만족도 또한 높게 평가되고 있다.

한전에 따르면 그간 운영 결과, 현재까지 13명의 생명을 구조하는 실질적인 성과를 거뒀다.

김홍일 방통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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