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컬처는 국가브랜드이자 미래전략 핵심 자산이다. 지금 대한민국에는 이 시대에 걸맞은 문화정책 리더십이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최휘영 문체부 장관 후보자 지명은 단지 파격 인선이 아니라, 문화강국 도약을 위한 문화정책 방향 전환의 시그널로 읽힌다.
문화정책의 본질은 문화를 어떻게 중흥시키느냐는 질문에서 출발한다. 주요 국가의 문화정책 구조를 보면, 예술가 지원(문화창조력 제고), 문화향유권 확대(문화복지 증진), 문화산업 활성화(문화의 경제적 가치 창출)라는 세 축이 기본을 이룬다. 오늘날 대한민국은 이 중에서도 문화산업 중심의 전략 전환이 절실한 시점에 와 있다. 기술·시장·감성을 통합적으로 보는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
이창근 헤리티지랩 소장ㆍ예술경영학박사 (미디어아트 디렉터 & 예술-기술 칼럼니스트).
플랫폼, 기술, 마케팅의 언어
최휘영 장관 후보자는 NHN(네이버), 인터파크, 놀유니버스 등에서 콘텐츠, 플랫폼, 관광, 커머스를 두루 경험한 민간 출신의 현장형 경영인이다. 단순히 ‘산업계 출신’이라는 점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이력이다. 콘텐츠 유통과 플랫폼 전략, 디지털 기술과 사용자 경험, 관광 소비까지. 후보자의 경력은 지금 문화체육관광부가 시급히 펼쳐야 할 산업의 언어와 맞닿아 있다.
특히 플랫폼 기반 콘텐츠 생태계, 글로벌 팬덤 경제, 지역 기반 관광과 공연산업 마케팅 같은 이슈에 있어 그 전략적 감각이 정책과의 융합으로 이어져야 할 시점이다. 현장의 시각도 콘텐츠산업의 글로벌 유통 감각을 겸비한 유연한 실무형 리더로, 문화계와 산업계를 조율할 수 있는 통합형 전문가라는 기대가 감지된다.
문화는 감성으로 설득되고, 전략으로 확장된다
이제 문화는 기술로 구현되고, 시장에서 유통되며, 세계 팬덤과의 감성 교류를 통해 작동한다. K-팝, K-드라마, 영화, 게임, 공연, 관광 등 모든 장르를 관통하는 것은 디지털 플랫폼과 글로벌 유통망이다. 그리고 그 흐름을 이끄는 건 창작만이 아니라 기술, 마케팅, 소비자의 인식과 경험이다.
문화는 단지 국내의 가치가 아니라, 세계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국가 이미지를 구축하는 글로벌 소프트파워다. 국제문화교류는 K-컬처의 연장선에서 정책적 동력이 되고 있다.
문체부는 창작자 지원에 그치지 않고 콘텐츠산업을 견인하며, 국제문화교류를 통해 한국의 문화적 영향력을 확대하는 역할까지 동시에 수행한다. 이런 복합적 임무에는 무엇보다 기술·콘텐츠·관광·플랫폼의 현장 언어를 이해하는 전략형 리더십이 요구된다.
예술을 살리는 힘은 산업
문화는 연결의 힘이다. 산업과 감성, 기술과 철학을 매개로 창작자와 시장, 대한민국과 세계를 이어주는 것이다. 그 안에서 예술의 가치도 살아난다. 예술은 작품 창작 활동뿐만 아니라 사회적 구조 안에서 실현될 때 더 큰 의미가 있다. 바로 그런 점에서 문화정책은 감성과 전략이 함께 작동해야 하며, 그 중심에 CEO형 리더십이 자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술계 일각에서는 후보자의 예술현장 경험 부족을 지적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산업을 이해하고 예술을 존중하며 감성과 전략을 조화롭게 설계할 수 있느냐는 질문이다. 콘텐츠와 기술의 최전선에서 기획과 실행을 경험해 본 리더는, 오히려 예술을 산업적으로 살릴 수 있는 구조를 설계할 수 있다고 본다.
문화가 국부가 되는 시대, 산업 마인드 장관을 기대하며
우리는 그간 언론인, 예술인, 정치인, 관료, 학자 등 다양한 장관을 경험해 왔다. 성격별 시대적 소명과 성과가 있었지만, 지금 대한민국은 새로운 국면에 들어섰다. 2023년 기준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133억 달러(약 18조원)에 달하며, 이차전지(98.3억 달러), 가전(79.5억 달러)보다 높은 수준이다. 한국관광은 여전히 지역을 살리는 굴뚝 없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이제는 문화가 국부가 되고, 국격이 K-컬처로 평가되는 시대가 됐다.
문화는 대한민국의 미래산업 솔루션이며, 세계와의 우호적 관계를 형성하는 기반이다. 그런 흐름을 실질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감성과 기술, 창작과 산업을 통합적으로 보는 시선을 가진 리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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